구분 |
학과 |
과목명 |
개편전 |
개편후 |
핵심역량 |
융합역량 |
창의역량 |
전문성
| 정보통신역량 |
협동적 수행역량 |
문재해결역량 |
기초교과 |
공통 |
4차산업혁명기술개론 |
신설 |
-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이해와 세계적인
기술 동향 교육 실시
- 관련된 내외부 전문가의 특강을
포함시켜서, 학생들의 다학제적 사고력과
미래 통찰력 증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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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팀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|
C프로그래밍 |
- C/C+ 기반의 프로그래밍 |
- 인공신경망 구현에 프로젝트 내용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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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산수학 |
- 컴퓨터 공학에 필요한
논리, 집합, 함수관계 교육 |
- 인공지능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기초 지식
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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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논리설계 |
- 논리 게이트, 조합 회로
및 순차 회로 학습 |
- 블렌디드 러닝과 PBL을 결합함으로써
자기주도형 학습 수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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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형대수학 |
- 선형 대수와 행렬의 기본
개념 |
행렬 기반의 인공신경망 응용 부분 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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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P센서공학 |
신설 |
- 다양한 센서들의 기본동작 이해
- Ÿ 인공지능 시스템에 응용 가능한 센서를
팀별로 직접 설계하는 프로젝트 수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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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전자전기컴퓨터설계실험1
(Adventure Design) |
- 기초 전기회로 실험 |
- 아두이노를 활용한 지능형 센서프로젝트
추가
- PBL 기반의 팀프로젝트를 통한 공학창의능력 함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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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계정보공학과(5) |
컴퓨터기초및프로그래밍 |
- 컴퓨터 기초 지식과
파이썬 프로그래밍 |
- 문제 해결 기반 프로그래밍과 간단한 인공
지능 응용 도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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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디지털논리설계및실습 |
- 논리 게이트, 조합 회로
및 순차 회로 기초
이론/실습 교육
- 실습간 연계성 미흡 |
- 블렌디드 러닝 도입을 통해 실습 기초
교육 시간 단축
- 실습간 연계성을 강화해 점진적으로
소규모 팀 설계 프로젝트로 연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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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산수학 |
- 컴퓨터 공학에 필요한
논리, 집합, 함수, 관계, 그래프 |
- 인공지능에 필요한 기초 수학 학습 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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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역학 |
- 전통적인 교재의 예제를
학습하고, 과제로
연습문제 풀이를 수행 |
- 1학년 학습한 파이썬을 기반으로 동역학 요소 벡터 및 행렬의 기본역학 계산을 수행
- 로봇 및 자율주행차량의 동역학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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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창의공학기초설계
(Adventure Design) |
- 기본적인 설계의 개념과 설계방법론을 통한 설계경험 |
- AI(머신러닝) 개념 및 4차산업혁명 과제 발굴 도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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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과학부(8) |
프로그래밍입문 |
신설 |
- 인공지능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 실제 예제로 인공지능을 실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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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C언어실습 |
- C언어의 이론 학습 및 프로그래밍 실습 |
- 인공지능 관련 예제 소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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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형대수 |
- 컴퓨터과학에 필요한 선형대수 이론 학습 |
- 인공지능 관련 이론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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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산수학 |
- 논리, 집합, 함수관계 학습 |
- 인공지능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기초 지식 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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확률과통계 |
- 컴퓨터 통신간/내부의
상황에 대한 발생 이유와
보다 나은 해결 방법을
추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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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기계학습 및 인공지능 적용 사례 소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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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구조 |
- 스택, 큐, 트리, 그래프
등의 자료구조에 대해
학습 |
- 기계학습 및 인공지능 적용 사례 소개;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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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논리회로 및 실습 |
- 논리게이트, 조합/순차회로 이론 및
실습 |
- 블렌디드 러닝 도입하여 자기주도 학습
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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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창의공학기초설계
(Adventure Design) |
- 창의적인 설계의 개념과
설개방법론을 설계과제를
통해 학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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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Adventure Design 과목으로 특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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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문교과 |
전자전기컴퓨터공합부(14) |
전자전기컴퓨터설계실험2 |
- 기초 디지털회로 실험 |
- 인공신경망 구현 시스템 실험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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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전자전기컴퓨터설계실험3 |
- 기초 전자회로 실험 |
- 지능형 전자시스템 프로젝트 추가
- PBL 기반의 팀프로젝트를 통한
공학창의능력 함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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반도체소자 |
- 전통적인 반도체 소자에
관한 이론 위주의 수업 |
- 최신 나노 반도체 소자 기술 강화
- 인공지능 구현을 위한 반도체 소자 기술
내용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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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체제 |
- 메모리, 프로세서, 입출력
장치, 네트워크 장치 등
컴퓨터 자원 관리 |
- 인공지능 가속기 시스템 관련 내용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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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공지능 |
-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
강의 |
- 인공지능 지원 소프트웨어를 실용적 문제
해결 방법 도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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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기계학습개론 |
- 객체 탐지, 분류, 모델
추정, 군집화를 위한
다양한 기계학습이론 |
-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공학적
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인 능력
향상 도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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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융합반도체기술 |
- 메모리 반도체 및
비메로리 반도체에 대한
이론 위주의 수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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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인공지능 시스템(뉴로모픽 시스템) 구현을
위한 뉴런 및 시냅스 반도체 기술 추가
- 딥러닝 연계 시뮬레이션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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집적회로공정 |
- 반도체 8대 공정에 대한
이론 위주의 강의 |
- 교내의 공정기기 및 교외의 반도체 공정
팹 인프라를 활용한 반도체 공정 실습
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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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구조 |
- 컴퓨터 구성 요소들의
기능과 구현 방법 |
- 최신 컴퓨팅 기술관련
내용(인메모리컴퓨팅, 인공지능가속기 등)
강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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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디지털제어 |
- 이산시간 시스템의 해석
및 제어기 설계 |
- MATLAB 기반 PBL 학습 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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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듬 |
- 자료구조의 설계와
알고리듬의 실행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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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블렌디드 러닝과 PBL을 결합함으로써
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 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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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스템프로그래밍 |
- 컴퓨터 시스템의 관리
프로그램 및 공용프로그램의 기능과 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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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인공지능가속기에 활용되는 최신
시스템프로그래밍 기술 내용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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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통신 |
- 디지털 통신 방식 및 성능
분석 방법론 강의 |
- 지능형 전자시스템에 연동 가능한 기술
교육을 통한 창의 융합적 응용 능력 배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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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전지능형반도체 |
신설 |
- 인공지능 구현을 위한 반도체 소자 및
시스템 교육과 전문가 초청 세미나
- 딥러닝과의 연계를 통한 융합 교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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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팀전자전기컴퓨터공학종합설계 |
- 프로젝트 진행 |
- Adventure Design 과목으로 특화
- 공학 문제 정의, 창의적 아이디어, 팀
기반의 문제 해결 능력에 필요한 교육
제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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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계정보공학과(8) |
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|
- 큐,스택,리스트,트리,그래
프 등의 자료구조 및
알고리즘 학습 |
- 트리, 그래프 응용으로 기계학습 관련
구현 사례 학습하도록 개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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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기계IT융합응용 |
- 시스템소프트웨어와
로봇운영체제 프로그래밍
중심 교육 |
- "지능형로봇"으로 교과명 개편.
- SLAM, 경로계획 등 로봇지능 이론 교육
강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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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공지능 |
신설 |
- 인공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학습과
인공 지능망 설계 및 구현 프로젝트 수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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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로보틱스 |
- 전통 역학기반 로봇공학
교육 |
- 확률적 로보틱스 최신기술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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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내장형시스템및실습 |
- 리눅스 활용 기초, 라즈베리 파이 활용 중심 |
- 기초 내용은 블렌디드 러닝 활용
- 영상처리, 임베디드 GPU 보드 활용 기초
등 지능형 요소기술 교육 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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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연료전지기초 |
- 전기화학 기반의 연료전지
기초 지식 |
- PBL 기반의 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신기술
응용과 설계 능력 향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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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팀제어및가공실험 |
-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
중심의 단순
제어/모니터링 실습; |
- 2021년 이후 (가칭) "스마트모빌리티설계"로 전면 개편
- ROS/OpenCV 교육을 통해 1/10 모형차
기반 자율주행 프로젝트로 연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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창의공학종합설계 |
- 팀별 프로젝트 수행 (팀당
지도교수) |
- AI(머신러닝) 개념 및 4차산업혁명 과제
발굴 도입
- 산업체 제시 주제 수행팀 추가 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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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과학부(10) |
컴퓨터알고리즘 |
- 문제 해결을 위한
알고리즘을 설계하고
분석하는 방법을 학습 |
- 인공신경망, 유전 알고리즘 등
인공지능 관련 토픽 소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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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운영체제 |
- 운영체제에 관한 이론
및 관리 기법을 학습 |
- AI시티 인프라 관련 임베디드 시스템
소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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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공지능 |
- 인공지능의 전반적인
개념을 학습 |
- AI시티 인프라와 연계된 응용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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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베이스 |
- 데이터베이스의 개념
및 구조 학습 및 설계 |
- 빅데이터 관련 데이터베이스 기술 소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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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소프트웨어공학 |
- 소프트웨어 공학의
이론 및 개념학습 |
- AI시티 인프라 관련 소프트웨어 설계
응용사례
- PBL교수법 적용 확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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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보안 |
- 정보보호에 대한
기초적인 이해 및
암호학의 기본
이론들을 학습 |
- AI 시티 보안에 대한 내용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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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통신 |
- 컴퓨터 통신망 구조 및
프로토콜 구조, 동작
방식 등에 대해 학습 |
- AI 시티 네트워크에 대한 내용 추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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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컴퓨터그래픽스 |
- 실시간 3차원 그래픽스
이론 및 구현 |
- 도시빅데이터 시각화 기법 소개
- PBL 교수법 도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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웹정보시스템 |
- 다양한 웹데이터의
효율적 분석과 관련
알고리즘에 관해 학습 |
- AI 시티 관련 데이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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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팀컴퓨터과학종합설계 |
- 컴퓨터과학부 학생들이
팀을 구성하고 주제를
정하여 종합설계 진행 |
- AI씨티 관련산업분야의 주제 확대
- 참여학과 학생 간 융합팀을 구성하여
진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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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통 |
전팀현장문제발굴세미나 |
신설 |
- 현장전문가를 초청하여, 최신 기술
동향과 이슈를 다룸
- 종합설계과목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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